日常

나는 4번이다.

hairyMES 2008. 8. 29. 00:55

애니어그램 4번 유형.
(뭐.. 이것이 나의 거울이 될 순 없다.)


"나는"

 성숙할것인가..

    비성숙할것인가.....

 

4 유형

 

1. 특징

•고상한 취미, 우아함, 귀족적, 세련됨, 신비로운 면을 가지고 있다.
•스타일에 대한 감각이 남다르고 연출도 뛰어나다.
  - 스카프, 악세서리, 베레모 등으로 멋을 잘 냄.
  - 똑같은 옷 입으면 당장 벗어버림(기성복에 대한 혐오감)
•심미안이 있고 매혹적이며 아주 개성적인 창조성을 가진 사람이다.
  (소설가 ,화가, 시인, 음악가 등이 많다.)
 추한 것에서도 아름다움을 발견한다.  천 조각, 휴지조각으로도 뭐든지 만들 수 있다.
•다른 사람의 내면의 깊고 섬세한 감정과 교류할 수 있어 훌륭한 상담자가 될 수 있다.
•상징적인 표현을 잘하고 예술적인 감각이 남다르고, 어색하고 꾸민 듯한 말투를 가진 경우도 있다. (ex,인생이 삭아간다, 멋있는 낙방, 아름다운 비)
  - 상상 속에서 본 멋진 풍경을 남들도 볼 수 있고 공감할 수 있도록 표현할 수 있다.
•개성적인 창조성이 있다.
  - 개인사, 감정의 세계, 가족사 등에 대해 특별한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가장 우아하고 귀족 같은 품위를 지닌 사람들이다. 가장 매력적인 사람은 3번
•의전적이며 심미적인 이들은 모든 것에서 쉽게 아름다움을 끌어낸다.
•예술적 감각이 있다.
•온화하고 사려 깊은 이들은 남들의 필요에 민감하고 책임감이 강하다.
•항상 균형과 부드러움을 유지하여 상당한 품위와 예법에 따라 일을 처리한다.
•훌륭한 풍취를 지니고 있으며 세련된 예의범절을 보인다.
•건강한 4유형은 가장 훌륭한 상담자가 될 수 있다.
•동정심이 매우 많다.
•선천적으로 보편성을 지향한다.
•그들은 생명 에너지를 타인에게서 이끌어낸다.(타인의 주목과 집중)
•구원받지 못한 4유형의 스타일이나 자발성에는 인위적인 데가 있다. ex)외출시 옷차림
•한쪽 또는 양부모로부터 버림을 받았다는 감정을 지니고 자란 사람에게 나타나기 쉽다.
•어린 시절에 현실을 견딜 수 없고 무의미하다고 체험했다.
  ex)양친 중 한쪽의 죽음, 비합법적 출생, 이혼 등
•상실에 대한 분노가 너무 깊을 때는 자신에게 분노를 돌린다.
•식별이 쉽다.
   ex) 검은색과 핑크, 자색, 보라색 선호, 채식주의자, 동물 보호 운동가, 여성 운동가 등
•이들의 삶은 갈망에 의해 형성된다. ex) 미에 대한 갈망 등
•갈망이 소유보다 더 중요하다- 집착에 기쁨을 못 느낀다. 가지면 곧 싫증을 느낌
•위대한 권위자들을 우러러본다.
•타고난 심미안을 지니고 있다. - 예술가, 시인, 음악가 등이 많다.
•주변의 아름다움과 조화에 대한 감각을 일깨우는데 재능을 사용한다.
   ex) 춤, 음악, 그림, 연극 등에 재능 있음
•상징적 표현에 타고난 감각이 있다. ex)시인, 음악가, 배우 또는 예술가 등이 많다.
•정화된 4유형 - 실질적 삶에 감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자신의 슬픈 현실을 생각하기 좋아한다 - 삶의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고 살아남았다는 관점에서 자아를 바라보려는 욕구 때문이다.
•자발적이 되기 어렵다.
•자신들이 무가치하다는 부당한 느낌을 갖고 있다. 저술, 예술, 그림 등으로 표출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다가가기 힘들다.
•단체 안에 천박함과 피상적인 면이 많다고 생각하여 집단에도 잘 끼지 못한다.
•자아 고착: 의기소침, 공상적
•상호성과 동등성에 따라 좌우되는 친밀한 유대관계의 형성이 어렵다.
•자신을 향해 공격의 방향을 잡기에 자신과 자신의 육체를 혐오하는 경향이 있다. 예) 신경성 식욕부진 경향
•이들에게는 견고하게 서 있는 헌신적인 애정이 필요하다.
       예)철학자 키에르케고르와 레기네 올센과의 연애
•행동에 조울병적 구조를 지녔다.
•자신이 타인보다 특별하고, 더 잘 이해한다는 미소를 뜀으로써 우월성과 초연성을 드러냄.
•죽음과 친화력이 있다- 죽음이 궁극적인 슬픔, 결정적인 갈망을 의미하기 때문.
   ex) 자신의 죽음을 종종 그려 봄
•이들은 깊은 감정을 갈망한다. - 비애, 고통, 불운, 죽음 등
   ex) 불행한 어린 시절, 마음의 상처, 버림받음 등을 개탄하기 쉽다.
•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진지하게 여기기에 상처를 마음 깊이 받는다.
   ex)그림에 대한 비평은 화가만이 가능
•헐리우드는 이 유형의 꿈의 고장이다. ex) 마릴린 먼로, 말론 브란도, 제임스 딘 등 4유형
•성령의 열매 - 조화 혹은 마음의 평온이다. ex) 감정을 집중시키고 단련한 사람

말투
 : 오래 끌며 비탄한다.  대담에 응하는데 긴 시간을 요한다.

2. 집착 
 
: 나는 좋다. 왜냐하면 특별하다. 독자적이다. 세련되었으며 평범함을 회피한다.

•특별하고 남과 다른 독특한 자기를 추구한다.
  -과거의 고통으로 인해 자신은 비극의 주인공이므로 남들과 다르다. 그래서 아무도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고 사랑하지 않는다고 느낌.(사랑 받지 못하는 원인은 나한테 있다.)

•깊은 감동을 갈망하고 희노애락의 모든 감정을 강하게 느낄 때 나는 살아있다.
  -자신의 감정에 빠져 과거를 회상
  ex)도시에 살다가 잠깐 시골에서 딸과 함께 살게되자 하루하루 땅을 파면서 사는 것이 너무 너무 진한 감동이 와서 더 깊은 산 속에 가서 살아야겠다고 생각.

•상상 속에서 시나리오를 만들어 자신의 감정을 지속시키고 강화시키려 한다.
  -떠나간 사람을 떠올릴 수 있는 음악을 골라 반복적으로 들음으로써 자신의 옛 감정을 되새긴다.
  -그 결과 현실이 아닌 상상 속으로 빠져들게 한다.
  -4번 회사원이 동료들과 어울리지 않고 혼자서 예전에 만났던 사람을 생각하면서 사랑에 빠지고 결혼하고 아이를 갖는 것을 상상한다.

•미적이고 감각적인 것을 통해서 자신의 감정을 유지하기도 한다.
  -자기주변에 아름다운 물과 음악, 조명, 향 등을 놓고 분위기에 취하기도 하고 밤새도록 영화보기(TV보기), 음악을 들으며 과식, 과음하기, 마약중독 등에 빠져들기도 한다.

•자신의 환경과 사용하는 물건에 대해서도 아주 까다롭고 강박적이다.
  -자신이 사용하는 펜, 침실의 조명, 커텐 등 마음에 꼭 드는 것 아니면 불편해 함.

•주변환경과 대조적인 감정을 갖는다.(정체성 강화)
  -다른 사람이 행복하면 나는 슬프고, 다른 사람이 슬프면 나는 웃음이 난다.

•자기를 존중하는 마음이 낮아 실제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지 않고 환상 속의 자아를 개발함으로써 보상하려 한다.
  -클래식 음악을 들으면서 자신이 멋진 피아니스트가 되는 상상으로 많은 시간을 보낸다.
  -그러나 실제 피아노 실력이 환상 속의 자기를 만족시키기에는 부족함, 누가 부탁하면 연주 할 자신이 없어 피하거나 미루고 당황해 한다.
    (자신의 실제 능력이 이들에게는 수치심의 원천이다.)

•인간의 어두운 부분(상실, 이별, 고통)에 흥미가 있고 특히 죽음과 친화력이 있다.
    (어두운 감정과 친숙함). 자기의 죽음을 종종 그려보고 즐긴다.
  ex)노처녀 미술교사 발령 후 6개월 동안 수업시간에 나는 중병에 걸려서 언제 죽을지도 모르고, 그래서 수의도 다 해 놓았다고 함.
  ex)자신의 죽음까지도 미적으로 아름다워야 하므로 자기가 아름다울 때 죽어야 한다.

•자신의 인생에는 많은 것이 결핍되어 있다고 느껴 대단치 않는 장벽에도 쉽게 상실감에 빠지고 자존심이 꺾이며 움츠려든다.

•예민한 감수성 때문에 섬세하고 민감함을 알아주지 않을 때 분노하고 상처를 받아 의기소침해지고 우울해지기 쉽다.

3. 회피
 
모든 평범함을 꺼린다.(진부한 것, 관례적인 것, 품위 없는 것, 피상적인 대화 등)
  -선을 보러나간 4번에게 “아들이 몇이에요, 어디사세요, 오늘 날씨가 너무 좋네요.”와 같이 진부한 이야기를 하면 그냥 일어서서 나옴.
    인도의 문화와 음악은 이렇고 저렇고 하면 너무 괜찮다. 즉 평범함을 피한다.
  -4번 아빠 : 요즘 청소년이 즐기는 문화가 너무 천박해서 내 아들에게는 분위기 있는 클래식 음악을 들려주고 싶은데 말을 안 듣는다.
  -중간고사 일주일전 주생활 목표는 통상적으로 “시험공부를 열심히 하자.”인데
    4번 교사는 주훈을 “마음의 양식을 쌓자.”, 실천사항은 “1.독서를 생활화하자. 2.친구들과 마음의 대화를 하자. 3.사색을 즐기자” 로 정하니까 8번 교장 노발대발 소동 벌임.
•남들과 똑같아지는 것에 공포를 느낀다.   ex) 먹고 마시는 그룹에서 이탈
  -통상적이고 관례적이며 정상적인 모든 것을 피한다.
  -이 유형들은 자연스럽고 자발적인 느낌을 갖기 어렵다.
    ex)타인 앞에 나서기 전 예행연습을 한다.
  -평범함과 일상적인 것으로 가득 찬 현대를 살지 못하므로 생활 속의 잔잔한 기쁨과 삶의 소중함을 놓칠 수 있다.

•사회규칙을 지키지 않고 다른 사람들이 강제로 시키는 일에 저항감을 갖는다.
  -생계를 유지하는 일이나 평범한 사람들이 하는 일, 미적 수준이 떨어지는 일들을 못 견뎌 한다.
  -공동체 생활을 어려워 할 수 있다.(획일적, 규칙에 얽매임 등을 싫어하므로)


4. 방어기제

 특수한 방어기제- 인위적인 승화이다.
  ex) 복장, 실내장식, 취미, 친구모임 등- 우연한 것 같지만 세심한 관심 하에 이루어진다.

•느낌을 직접 표현하지 않고 간접적으로 자기를 표현한다.
  (슬픔, 고통, 거부의 공포를 완화함)

•어떻게 하면 독창적이고 신빙성 있는 방법으로 자신을 표현할지 연습하기 위해서
  타인들로부터 물러난다.(상징, 비유, 드라마틱한 것, 멋 부리는 치장을 좋아함)
 - 4번 대학생이 멋있는 교수님께 가까이 다가가지 못함. 그래서 숙제도 잘해가고 옷도 멋있게 입고 가면서 하는 말 “얼어붙은 창가에 외면한 얼굴이야.”시 구절만 읊조리면서 말도 못 붙임.(거부에 대한 두려움이 수줍음으로 나타남)

•다른 사람과 멀리 떨어져 있으면서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 주기를 원한다.
 - 좋아하는 사람에게 가까이 다가가기를 어려워한다.
 - 전화를 먼저 하는 일도 없고 남들이 해주기를 원한다.

•있는 그대로의 자기를 보여주지 않고 드라마틱하게 자신을 연출하여 보여 주려고 하는 이면에는 스스로 자신은 미미하고 가치 없는 존재라는 생각이 자리하고 있다.

•고상한 취미와 드라마틱하게 자신을 연출한다.
 - 40대 여성: 성 같은 분위기의 집에서 비오는 날에는 검은색 드레스를 입고 커피를 마시며 분위기에 취함.
 - 최고 음식점에만 가고 모자가 수십 벌, 싫증을 잘 내기 때문에 자자 바꿈.
 -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주기보다는 꼭 연기하는 것처럼 보이므로 자연스럽거나 자발적인 느낌을 갖기가 어렵다.


5. 근원적인 문제(죄)

죄의식
  나는 독창적이지 않고 민감하지 못하며 남과 똑같아 질 때.

•질투이다. 선망에서 나온다.
 - 삶에 늘 부족하다는 느낌 때문에 자신이 갖지 못한 것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질투한다.
  (독창성을 낳게 하는 원천이 된다.)
 - 누가 나보다 더 두각을 나타낼지 모른다는 두려움 속에서 산다.
     ex) 더 멋지고 품위 있는 사람들을 즉각 알아본다.
 - 어릴 때부터 가족이나 친구들이 자신보다 더 가치 있고 완전하다고 느꼈다. 그 결과 만성 적인 외로움과 시기심을 갖게 된 경우도 있음.
 - 성인이 되어 남에게 있는 삶의 안정적인 모습들을 부러워하게 됨

• 성공을 하면 애정을 원하고 애정을 얻으면 고독을 얻고 싶어한다.

• 질투가 많은 4번들은 우울한 환상 속에서 몇 시간을 보내며 이해 받지 못했다는 슬픔에 젖곤 한다.

• 현실에 잘 만족하지 못하므로 삶에 주어진 축복들을 알아차리지 못할 때가 많고 자신이 갖고 있지 않은 다른 것을 추구한다.

 

6. 유혹(함정)

1] 함정의 내용 : 우울의 함정
`손실이나 불운에 민감하고 그 비극의 기억들을 두고두고 되씹는다.
`슬픈 단막극들을 아주 중요시한다.
`다른 이들로부터 무시당했거나 올바로 평가받지 못했기 때문에 특별한 존재라고 여긴다.
`속물 근성을 가지고 있다.
`품위 있게 보이기 위하여 남들 앞에 나서기 전에 사전 연습까지 하는 경향이 있다.
`주목받기 위해 자기 연민에 빠지는 경향이 있다.
`진심을 털어놓기 어려워 절친한 친구를 만들기가 힘들다.
`특히 고유함과 특별함에 유혹을 받아 특별한 존재가 되려고 하고 우울에 잘 빠진다.
`부족함과 상실감을 느껴 불운에 대해 지나치게 민감해지고 과거의 감정에 묶여 비극의 기억들을 두고두고 되씹는다.
  - 상처를 준 사람과 버림받았다는 기억, 불행했던 유년시절을 회상하면서 시무룩해지고 인생의 희망을 상실하게 된다.
`늘 공상 속에서 부정적인 비교를 함으로써 과장된 감정과 기분에 빠져 작은 일이나 별 것 아닌 말에도 상처받고 의기소침해지고 분노한다.
  -“살이 빠지셨군요.”하면 그 사람은 “저 사람은 내가 뜽보였다고 생각한 게 틀림없어.”로 해석. “당신 오빠는 정말 재능이 많은 분이군요.”하면 “오빠에 비해 나는 재능이 없는 사람이다.”라는 말로 듣고 의기소침해진다.
`행복하기 위해서 때때로 절망과 고통을 받아야 한다.(불행은 내 창조력의 원천)

  -4번 수도사: 하나님의 사랑의 체험을 더 느끼기 위해서 인도의 요가수련원까지 가서 자기 몸을 학대한 순간에 더 큰 하나님의 사랑체험을 했다.
`감정이 가라앉거나 음울할 때는 자기 방종에 빠져들고 감정의 양극단을 넘나들며 자신의 변덕스러운 기분대로 행동한다.

 -재력을 갖춘 의사부인이 어느 날 머리가 엉크러질 때로 엉크러져 치장도 안하고 우수에 젖어 있음. 이유 없이 슬프면 한없이 슬픈 감정에 젖는 것이 익숙해져있다.
`특별하려고 할수록 개성이 강하고 엉뚱하고 이국적이고 이방인같이 보여진다.
`아무도 날 이해하지 못한다고 느끼므로 공동체에서 함께 일하기가 힘들다. 
  자연과 친화력이 있고, 이야기를 잘함(여행을 좋아한다.)
`남에게 협조할 줄 모르고 적개심이 많은 사람이 되어 관계를 맺고 친구 사귀기가 어렵다.
`이들의 유혹은 고요함을 광적으로 갈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강한 투쟁은 개성의 강함으로 비춰진다.
`이들의 삶에는 전체에 안개처럼 끼어 있는 달콤한 슬픔, 우수가 있다.
    ex)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2] 함정에서 탈피 : 자기 연민의 회피
`우울과 자기 연민을 조심스럽게 피해야 한다. 자아와 감정의 분리
`정신적 고통이 점점 더 심해지면서 게으름에 빠지거나 매달리는 것이 아니라, 더욱더 활동적으로 일하고 가까운 사람들과의 만남도 늘리는 것이 좋다.


7. 시간개념

`시간 관념은 매우 주관적이며, 정서적 강도에 따라 시간을 잰다.
`자주 약속 시간에 늦기가 쉽다.
`향수와 우울이 자주 한순간에 끼여들어서 이들을 괴롭힌다.
`과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때 정서적으로 매력이 있거나 아름다운 것부터 말하기 시작.
`감정의 강도와 감동의 유무로 시간을 파악한다.
`기본적으로 시간을 무시하며 살아간다.
`주관적인 감정의 정도에 의해 시간을 파악한다- 감동이 강하면 시간은 빠르게 흐른다`고 느낀다.
`감동이 없는 무미건조한 일이나 누구라도 할 수 있는 일을 부탁하면 시간은 따분하고 견디기 어려운 것이 된다.

8. 어린 시절

` 한쪽 부모의 죽음과 이혼, 이사와 같은 충격적 변화나 부모의 편애로 인한 상실감, 단절감, 소외감, 박탈감을 체험했던 경우
  - 긍정적인 역할 모델이 없어, 자기 동일성을 찾는 어린이는 내부세계로 빠짐
`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없는 고독과 고통을 당한 경우
` 어렸을 때 공주님으로 떠받들려 산 경우
` 많은 4번들이 어떤 이유에서든 부모가 바뀌어서 살고 있다는 상상을 하는 경우가 있음
  - 병원에서 바뀌었거나 고아라는 생각
` 부모와 충분히 교류를 하지 못했다고 느끼는 경우
` 자신의 부모나 그 밖의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들에게서 버려졌다고 느끼며 이해 받지 못했다고 느낀다.
  - 아버지가 아이를 원하지 않았고, 학교 다닐 때쯤 아버지는 여행을 많이 다닌 경우


9. 회개와 구원(극복방안)

`구원에로의 초대는 독창성에 대한 사명감이다.
`하나님과 일치되는 과정에서 자신의 자연스러움 발견한다.
`삶의 과제- 건강한 현실성을 발전시키고 그들의 갈망을 도달 할 수 있는 목표로 향하게 하는 것. ex)사회적 참여와 평화 정의를 위한 일
`실제적인 상실의 체험을 직시할 필요성이 있다.
`자신의 속물성과 감춰진 엘리트 의식을 비판적으로 직시할 필요가 있다.
`구원된 4유형 - 토마스 머턴
`감정의 균형을 이루고 객관성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감정폭발이나 우울증은 우리의 마음이 닫혀있다는 증거이다.
   자신의 내면을 깊이 있고 진실하게 탐구하라
`당신이 보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 직설적으로 말해줄 친구를 찾아라
`있는 그대로의 현실에 참여하고 단순함 속에 위대함을 발견하고 느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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